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이대로 괜찮은가?
- …IT 관련 TIP…/티스토리 블로그
- 2018. 6. 30. 14:02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덕쿤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바로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이대로 괜찮은가? 입니다. 타 포털사이트 블로그와 함께 같이 운영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사를 오시거나, 티스토리 블로그로 첫 블로거의 길을 걸으시는 분들 또한 계실겁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나름 재미있고 알차게 운영하고 있지만, 항상 마음 속 한 켠에 불안감이 남아있는건 사실입니다.
가능성이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타 블로그에 비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꾸밀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곳입니다.
HTML / CSS 수정을 통해 배경음악을 입힐수도 있고, 스킨의 구조도 옮기는게 가능하죠. 거기다가 자사의 수익형 플러그인뿐만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라는 나름 괜찮은 수익형 광고 배너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음과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광고성 글보다는 정보성 글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만 오랜 기간동안 이어져 온 다음의 티스토리 운영 방침이 조금 의아합니다.
분명 조금만 더 신경쓰고, 신규 블로거들을 유치하고, 좋은 방향쪽으로 이끌어간다면 다음 포털 사이트도 흥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저 수 또한 늘어날텐데, 아직까지 그런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1. 티스토리 초대장 배부 조건
최근에는 조금 부진했지만, 티스토리를 시작했을때부터 5월달까지는 적게는 1일 1포스팅, 많게는 1일 3포스팅을 할 정도로 열정적으로 운영했습니다. 그 덕분에 매 달마다 티스토리 신규 블로거 유치를 위한 초대장을 배부받았죠. 그런데 3월?달부터 초대장을 배부하는 조건이 바뀌면서 저를 포함해 초대장을 받았던 블로거들이 대다수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물론더 열심히 운영하신 분들이 받았다고 생각하면 다행이지만...
나름 열심히 운영해왔다고 생각했지만, 3개월 연속으로 못 받는건 배부 조건에 의귀심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일이죠. 다음 측에서 딱 잘라서 어떠한 조건을 만족하는 블로거들에게 초대장을 배부하겠다! 라고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개인적인 바램...
2. 이웃간의 소통? 연결 고리가 부족하다.
물론 이 부분은 개인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N사 블로그에 비해서 연결 고리가 많이 부족한건 사실입니다. 타 포털 사이트처럼 이웃간의 소통이 조금 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한다면 분명 2 ~ 3년 안에 다음과 티스토리 모두 윈윈할거라 자신합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5년, 10년 운영한 사람은 아니지만, 아주 사소한 이런 부분들만 개선한다면 신규 블로거들도 많이 유입되고, 다음과 티스토리가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모두 파이팅입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우리의 선택은?
이 글을 공유하기